반응형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의 의미

이번에는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에 대해서 교육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주식 공부하다 보면 '선행지표'이다 또는 '후행지표'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식의 거의 대부분의 지표들은 후행성입니다. 주가가 먼저 결정되고 지표가 형성되는 것이죠. 지표가 주가보다 먼저 형성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보조지표들이 무용지물이란 뜻은 아니고요. 특정한 패턴이 반복이 되었을 때 미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 전문가들이 항상 언급하는 게 '거래량'입니다. 유일한 선행지표라고 하면서 거래량을 꼭 참고하라고 합니다. 필자는 거래량을 남들만큼 많이 신뢰는 하지 않습니다. 거래량이 올랐을 때 주가도 이미 상승을 하였기 때문이죠. 하지만 거래량이 증가했을 때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오늘이 아니라 다음날 계속 상승추세가 이어질 가능이 높다라고 판단하기에 거래량이 그만큼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는 만큼 '선행지표'라고 불립니다. 초보자가 거래량만 보고 진입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필자가 앞으로 알려드리고 추천하려는 것은 '거래량'이 아니라 제목에 적혀있듯이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입니다. 말 그대로 주식투자자들이 종목을 검색한 순위를 나열을 해놓은 증권사 프로그램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정말 선행지표인가

'선행지표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분명 있습니다. '거래량' 아닙니다. 거래량 지표가 선행지표도 아니고 후행지표도 아닌 주가와 같이 움직이는 지표로 세력이 속일 수 없는 지표가 거래량인 만큼 유용한 지표이기에

'선행지표'라고 표현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선행지표'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입니다. 여기서 표시되는 종목들의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자들이 매수를 하기 전에 먼저 하는 행동은 무엇일까요? 키보드로 종목을 타이핑해서 먼저 검색을 하고 차트를 확인합니다. 또는 관련 뉴스를 확인하겠죠. 그러면 이미 여기서 실시간 검색량 순위에 반영이 됩니다. 해당 종목을 검색한 투자자들이 매도 또는 매수를 하기 전에도 말이죠. 그래서 이것이 정말 '선행지표'라고 필자는 강하게 말씀드리고 싶고 매매에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 전 시초가 매매 전략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창은 총 5가지로 구분합니다. '당일 누적',1시간 간격', '10분 간격', '1분 간격', '30초 간격' 장 전에는 '10분 간격'으로 활용합니다. 총 상위 20위까지 표시가 될 텐데요. 08시 30분 터 장 전 09시 00분까지 유심히 관찰합니다. 갑자기 종목명 옆에 순위 상승 화살표가 숫자'10'이상 급등하는 종목을 관심종목에 등록합니다. 어느 특정 세력이나 리딩 방 또는 동호회들이 해당 종목을 추천하게 되면 특정 종목이 조회수가 급하게 상승하는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뉴스로 인한 호재나 악재 때문일 수도 있고요. 그리고 해당 종목들의 차트, 예상 등락률, 뉴스 기사를 확인해 봅니다. 조회수 상승이 악재 뉴스로 인해서 상승한 것일 수도 있으므로 공시 또는 뉴스를 확인하고 악재라 판단되면 해당 종목은 배제합니다. 예상 등락률이 3% 높지 않으면 시초가 시장가로 매수해도 괜찮습니다. 보수적으로 판단하시려면 눌림에 기다렸다가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초반에는 거래량이 미미하다가. 갑자기 어느 순간 거래량이 폭발하면서 급등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특정 세력이 장 전에 추천하였던 종목이 매수 사인이 통보했기에 급등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해당 종목이 테마 또는 이슈성 호재는 기본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조회수만 급등했다고 무조건 매수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 중 활용 방법

장 중에서는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창은 '30초 간격'을 활용합니다. 30초마다 갱신이 될 것이고요. 이것 또한 마찬가지로 순위 상승 '10'이상 급상승하는 종목이 발생하자마자 클릭해서 1분 봉 차트를 확인합니다. 손이 빨라야 하기 때문이고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뉴스 정보는 보시질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뉴스나 검색을 하면 이미 늦기 때문입니다. 조회수 급상승 해당 종목을 클릭했을 때 이미 3% 이상 급등하기 시작하는 종목은 배제합니다. 5번 중 1번 정도는 아직 상승 전이고 호가창에서 거래속도가 점점 활발해지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실 텐데요. 묻지도 말고 무조건 매수합니다. 그리고 적당히 3% 수익만 먹고 매도하시길 바랍니다. 이 매매기법의 단점은 종목 조회수 순위 창을 계속 뚫어지게 봐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니 매매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