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지'와 '저항'의 개념

주식투자를 공부하면서 '지지' '저항'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번 글에서도 이동평균선에 대해 설명할 때 필자가 '지지' , '저항'에 대해 언급드린 바 있습니다. 그만큼 주식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필수적인 요소들이고 다른 기법을 배우더라고 기본적으로 '지지' , '저항'은 꼭 체크하고 매매를 합니다. 단기매매이든 중기매매이든 항시 중요한 체크사항이며 주가가 현재 저평가 고평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됩니다. 주식차트를 보고 기술적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꼭 '지지'와'저항' 개념을 숙지하고 실전에서 잘 활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에서 '지지'란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일정 구간을 유지하거나 받쳐주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저항'이란 더 이상 상승하지 않고 상승하지 못하게 일정 구간을 막아주는 현상입니다.

 

차트 적용하기

차트를 통해 '지지'와 '저항'을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예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차트 여러 봉 중에 아무거나 마우스를 대로 더블클릭을 합니다. '가격 차트 설정'창이 하나 열릴 텐데요. 상단 메뉴 중에 '기준선' 메뉴를 클릭합니다. 항목들 엄청 많을 텐데요.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몇 개만 지정해서 설정해 보겠습니다. '당일 가격' 항목 중 '시가' 이 항목을 마우스 클릭하셔서 체크하신 뒤 오른쪽에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하시고 선 굵기는 2pt~3pt 정도의 크기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전일 가격'으로 넘어오셔서 '고가'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하셔서 체크하신 뒤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하시고 선 굵기 2pt~3pt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pivot' 항목에서 '2차 저항'에 체크하시고 마찬가지로 색상과 굵기 설정하세요. 확인되셨으면 하단에 '확인'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분봉 차트로 전환하시면 좀 전에 설정하였고 3가지 선들이 보이실 겁니다. 혹시 보이지 않는다면 차트화면 하단에 회색의 눈금처럼 보이는 막대 바를 클릭한 채로 좌우로 움직여 보세요. 차트 범위가 넓어지거나 좁아지는 걸 알 수 있을 텐데요. 움직이다 보면 안보이던 선들이 보이게 될 겁니다.

 

매매하기 전 체크사항

매매하기에 앞서 분봉 차트에서 위 3가지 선들을 유심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가가 해당 구간에서 지지나 저항 역할을 하게 되고 호가창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지'나 '저항'역할을 했던 선이 계속 그 역할을 하지 않겠죠. '지지'하였던 선이 매도세가 강하게 아래로 뚫릴 경우 '저항'선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처럼 상황에 따라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지지'선이 뚫리는지 받쳐주는지 '저항'선이 막히는지 뚫리는지 항상 체크를 잘하셔야 됩니다. 매수 타점은 '지지'할 때 또는 '저항'선을 뚫고 지지하는 현상을 보일 때 매수 관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매도 타점은 주가가 상승하다가 '저항'선에 막히고 힘이 빠질듯한 모습이거나 '지지'선에서 받쳐주지 못하고 아래로 뚫고 내려갔을 때 매도 관점 또는 '손절'관점으로 판단합니다. 한 가지 유용한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두 개 이상의 선이 가까이 중복으로 겹쳐져 있을 때 '지지', '저항'역할이 강하게 작용하므로 실전매매 시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필자가 예전에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호가창을 잘 보라고 한 이야기가 있을 겁니다. 지지선이나 저항선에 주가가 닿았을 때 호가창이 활발한지 체결강도나 체결 속도 매물량 등 매수의 힘이 강한지 매도의 힘이 강한지 파악하여 저항선을 뚫고 상승을 할지 저항 맞고 하락할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론으로 배우기는 어렵고 누구한테 설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참 어렵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아도 이미 지나간 차트분석 자료는 많아도 호가창 자세한 분석 자료는 찾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직접 호가창을 자주 보면서 감각을 익히시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항상 모든지 투자는 100% 정답은 없습니다. 그리고 한두 가지 기법으로 맹신하고 매매하면 절대 안 됩니다. 즉 호가창 움직임 '지지', '저항'개념만 어느 정도 터득하였다고 해서 자신만만하게 투자하면 절망에 빠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