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초가 매매는 무엇인가

주식 초보분들은 시초가 매매를 만만하게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시초가 매매가 무엇인지 알고 나면 엄청 매력적으로 보일 텐데요. 장 시작 후 30분 동안 길게는 1시간 동안만 집중하고 매매를 끝내기 때문입니다. 하루 중에서 가장 거래량이 많은 시간대를 활용한 것이죠. "주식은 소리 없는 전쟁터이다"라는 말이 시초가를 두고 한 이야기 일수도 있습니다. 오전 9:00 되기 전 카운트를 기다리고 마우스 왼쪽 버튼에 손가락에 긴장을 하고 당일 거래량이 가장 활발할 것 같은 주도주 종목 몇 개를 차트를 띄워놓고 시초가 매매를 시작하게 됩니다. 시세의 5%가 몇 초 만에 오르락내리락하는 경우도 있고 종목 선택만 잘하면 10초 안에 5~10% 수익 먹고 나올 수 도 있죠. 반대로 순식간에 -10% 손실 보는 게 시초가 매매의 패턴입니다. 시초가 매매는 초보자분들에게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배우셔야 합니다. 모의투자로만 연습을 해보시고 꾸준히 3개월 이상 연습을 반복하시고 나서 실전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험한 매수 유혹

장이 열리는 순간 여러 종목이 장대양봉이 보면서 한숨만 나오면 후회를 하곤 합니다. 온갖 상상을 다 합니다. 내가 시초가 매매를 한다면 억만장자는 금방 될 것 같은데 왜 하지 말라고 하는 걸까? 왜 이런 착각을 할까요? 당신의 눈에는 보고 싶은 것만 보이기 때문입니다. 장이 열리고 하락하는 종목은 관심이 없습니다. 장이 종료되고 하락하는 종목은 왜 하락을 했는지 얼마나 하락했는지 관심이 별로 없습니다. 상승한 종목은 왜 상승을 했으며 상승만 종목만 온갖 분석을 하고 자기 합리화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게 사람 심리입니다. '욕심' 때문이죠. 쉬운 예를 들어볼까요? 복권 1등이 자주 나오는 곳은 언론에도 나오고 저기는 어딜까?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합니다. 하지만 복권 1등이 한 번도 나오지 않은 곳은 저기는 어디일까? 왜 로또 1등이 나오지 않는 걸까? 이런 분석을 하는 사람 과연 있을까요?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르지 않는 종목들도 분석을 해보세요. 상승 후 다시 하락한 종목을 분석해보세요. 시초에 쉽게 상승하는 종목만 보고 시초가 매매에 섣불리 접근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세력의 장난

주식에서 세력이란 말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세력'이란 특정 어느 기관을 지칭을 하는 것이 아니라 큰 자금으로 주식의 시세를 영향을 줄 수 있는 모임이나 집단입니다. 기업처럼 조직화해서 저희 같은 선량한 개인 주식투자자들을 유혹합니다. 한 가지 예로 혹시 오후에 문자메시지로 종목을 추천하면서 내일 지켜보라는 문자 내용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정말로 다음날 고점 10% 이상 상승하고 하락하는 것을 알 수가 있죠. 그리고 다시 문자메시지로 이렇게 옵니다. "보셨죠? 어제 추천드린 종목 매수하셨다면 오늘 최고 10% 상승구간에서 수익을 실현하셨을 겁니다 종목 추천받고 싶으면 1번 답장 주세요" 안타까운 현실은 아직도 이런 문자메시지에 속는 투자자들이 계속 속출하고 있는 것이죠. 일단 어떤 수법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5:30분에 정규장이 끝나고 오후 16:00~18:00까지 시간 외 단일가 매매가 진행이 됩니다. 이 때는 상한가가 최고 10%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오후에 호재로 인해서 몇몇 종목이 시간 외 단일가 매매에서 10% 상한가 상승을 했을 것이고 다음날 오전에 시초가가 이미 10%가 상승이 된 상태에서 매매가 시작이 됩니다. 장전 동시호가에 시장가로 매수를 했다면 전날 종가 대비 이미 10% 이상 상승한 가격에 체결이 되는 것입니다. 세력은 시간 외 단일가 매매를 잘 모르는 개인투자자들을 이용하여 마치 오전에 10%가 상승을 한 것처럼 속이는 거죠. 이 처럼 세력들은 눈속임을 많이 합니다. 요즘 들어 초보분들도 이동평균선이나 지지, 저항 구간을 어느 정도 아는 수준이기 때문에 세력들이 역이용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세력들은 가지고 있는 자금이 크기 때문에 주가 시세를 어느 정도 조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지지선 이탈해서 손절했는데 보란 듯이 급등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세력들이 일부로 물량을 빼앗기 위해 인위적으로 시세를 조종합니다. 그래서 분할매수 분할매도는 필수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